데시보드
프로메테우스는 기본적으로 9090 Listen 포트를 통해서 데시보드를 제공한다. 접속방법은 <URL>:9090/targets URL을 사용하여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한다. 데시보드에 접속을 하면 아래의 Targets endpoint를 확인할 수 있고 메트릭 수집 대상 서버가 정상으로 기동(State = UP/Down)되었는지 확인을할 수 있다. 이번 블로그에서는 오픈스택 인프라스트럭처 클러스터를 모니터링 수집 대상으로 하여 수집한 메트릭 정보를 활용하여 Prometheus에서 어떻게 모니터링 하는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.
Alerts
프로메테우스에서 Alert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 진다. 하나는 Alerting Rule 파트로 프로메테우스 서버에 정의된 Rule을 통해 alert 정보를 Alertmanager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, 두번째는 Alertmanager 파트로 alert 들을 관리하고 e-mail, chat platform 등을 통해서 통보하는 역할을 한다. 아래의 Alerts 매뉴에서는 약 25개의 rule이 정의가 되어있음을 보여준다.
Rules
Rule은 alert를 발생시키기 위한 조건을 정의하는 부분으로 정의된 상세 rule은 매뉴 Status > Rules에서 확인이 가능하다.
Query
Prometheus는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시계열 데이터를 선택하고 집계할 수 있는 PromQL(Prometheus Query Language)이라는 기능적 쿼리 언어를 제공한다. 표현식의 결과는 그래프로 또는 표 형식 데이터로 표시되거나 HTTP API를 통해 외부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.
이번 블로그에서는 프로메테우스의 데시보드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. 프로메테우스는 Grafana 플러그인 연동을 통해 Grafana에서 좀더 시각화된 데시보드로 많이 활용이 되면서, 점차 Grafana를 모니터링 데시보드로 활용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.
'[Cloud] > Prometheu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rometheus & Grafana on OpenShift (0) | 2021.09.04 |
---|